안녕하세요, '펫피디아'입니다! 반려견의 행복을 위해 1일 1산책은 필수라고 하지만, 쏟아지는 장맛비나 숨 막히는 미세먼지, 또는 너무 덥거나 추운 날씨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산책을 건너뛰어야 하는 날이 종종 있죠.
산책을 못 나간 반려견의 넘치는 에너지는 소파를 물어뜯거나, 온 집안을 우다다 뛰어다니는 문제 행동으로 표출되기도 합니다. 오늘은 이렇게 산책이 어려운 날, 집 안에서 안전하고 즐겁게 에너지를 소비하고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'반려견 홈트레이닝'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. 실내 활동은 신체 건강뿐 아니라 두뇌를 자극하고 보호자와의 유대감을 높이는 최고의 놀이랍니다!
1. 두뇌를 깨우는 후각 놀이: '노즈워크'
강아지에게 '냄새 맡기'는 세상을 이해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입니다. 단 10분의 노즈워크는 30분 산책과 맞먹는 에너지와 스트레스 해소 효과를 가져다줍니다. 집 안에 있는 간단한 도구로 지금 바로 시작해보세요.
- 수건/담요 놀이: 수건이나 담요를 펼치고 그 위에 간식을 여러 개 뿌린 후, 돌돌 말거나 구겨서 강아지가 스스로 냄새를 맡아 간식을 찾아 먹게 해주세요.
- 종이컵 놀이: 여러 개의 종이컵 중 몇 개에만 간식을 넣고 바닥에 흩어놓아 간식이 든 컵을 찾아내게 하는 놀이입니다. 난이도를 높여 종이컵을 겹쳐서 숨길 수도 있습니다.
- '숨바꼭질' 놀이: 집안 곳곳에 간식을 숨겨두고 강아지에게 "찾아!"라고 말하며 보물찾기 놀이를 즐겨보세요. 보호자가 직접 숨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
2. 활동량을 UP! 신나는 전신 운동
아파트 층간소음을 유발하지 않으면서도 충분히 에너지를 소비할 수 있는 실내 운동입니다.
① 터그(Tug) 놀이
장난감을 서로 당기는 터그 놀이는 강아지의 사냥 본능을 충족시켜주는 최고의 실내 운동입니다. 단, 너무 격렬하게 좌우로 흔들면 강아지 목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. '놔!' 훈련을 함께 병행하면 흥분도를 조절하는 능력도 길러줄 수 있습니다.
② 실내 어질리티
거창한 장비는 필요 없습니다. 쿠션이나 낮은 상자를 일렬로 놓고 뛰어넘게 하거나, 의자 밑을 통과하게 하는 등 집안의 가구를 활용해 간단한 장애물 코스를 만들어보세요. 성취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.
③ '이리 와' 놀이
가족 구성원이 양쪽 끝에 서서 번갈아 가며 강아지의 이름을 부르며 오게 하는 놀이입니다. 단순한 왕복 달리지만, 강아지는 보호자에게 달려가는 과정 자체를 매우 즐거워하며 상당한 에너지를 소모하게 됩니다.
홈트레이닝 시 주의사항
즐겁고 안전한 홈트레이닝을 위해 몇 가지만 기억해주세요.
- 미끄럼 방지는 필수: 강아지가 뛰는 공간에는 반드시 미끄럼 방지 매트를 깔아 슬개골 탈구 등 관절 부상을 예방해주세요.
- 짧고 굵게: 훈련 시간은 10~15분 내외로 짧게, 하루 여러 번 나누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. 강아지가 지루해하거나 힘들어하기 전에 끝내야 '놀이는 즐거운 것'이라는 인식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.
- 강요는 금물: 강아지가 특정 활동에 흥미를 보이지 않는다면 절대 강요하지 마세요. 다른 놀이를 시도하며 우리 아이가 좋아하는 활동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. *
마무리는 차분하게:
- 신나는 놀이가 끝난 후에는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주거나 칭찬을 하며 차분하게 마무리하는 시간을 가져주세요.
궂은 날씨는 더 이상 산책 못 할 핑계가 될 수 없습니다. 오히려 보호자와 더 깊이 교감하고 새로운 놀이를 배울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. 오늘 저녁, 반려견과 함께 신나는 홈트레이닝으로 지루함을 날려버리고 행복한 추억을 만들어보세요!